이 글은 전에 쓴 Windows 무결성 검사(SFC, DISM)의 연장선상에 있는 글로, Windows RE 또는 다른 Windows를 통한 오프라인 Windows의 무결성 검사 방법을 안내하는 글이다.
이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Windows RE로 진입하거나, 다른 Windows 운영체제에 검사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마운트 하여야 한다.
이 글에서는 Windows RE를 통한 무결성 검사를 기준으로 안내한다.
검사 절차
가장 먼저 Windows RE로 진입한다.
Windows RE로 진입하는 방법은 각 컴퓨터마다 다를 수 있는데, 삼성같이 [F8 키]를 통해 Windows RE로 진입 가능한 컴퓨터라면 그냥 [F8 키]를 연타하여 진입하면 되지만, 그러한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컴퓨터에서는 [설정 > 복구 > 고급 시작 옵션]에서 [지금 다시 시작]을 클릭하거나, [Shift 키 + 다시 시작]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 Windows RE로 진입하면 된다.
Windows RE로 진입하였으면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명령 프롬프트]로 진입한다.
장치 암호화나 BitLocker를 이용해 드라이브를 암호화한 경우에는 이 과정에서 복구 키를 요구하는데, 여기서 찾으면 된다.
먼저 "BCDEdit"을 입력한다.
BCDEdit
BCDEdit은 부팅 구성 데이터 저장소 편집기로, 부팅 구성 데이터 저장소를 수정하는 도구이다.
"bcdedit"를 단독으로 실행하는 것은 "bcdedit /enum ACTIVE"를 실행하는 것과 같으며, 이 명령어는 저장소의 항목을 나열하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목록이 뜰 것이다.
X:\Windows\System32>bcdedit
Windows 부팅 관리자
--------------------
identifier {bootmgr}
device partition=\Device\HarddiskVolume1
path \EFI\MICROSOFT\BOOT\BOOTMGFW.EFI
description Windows Boot Manager
locale ko-kr
inherit {globalsettings}
isolatedcontext Yes
default {default}
resumeobject {08400b61-2c85-11ee-bc77-d6b70f40cdaf}
displayorder {default}
toolsdisplayorder {memdiag}
timeout 30
Windows 부팅 로더
-------------------
identifier {default}
device partition=C:
path \Windows\system32\winload.efi
description Windows 11
locale ko-kr
inherit {bootloadersettings}
recoverysequence {current}
displaymessageoverride Recovery
recoveryenabled Yes
isolatedcontext Yes
allowedinmemorysettings 0x15000075
osdevice partition=C:
systemroot \Windows
resumeobject {08400b61-2c85-11ee-bc77-d6b70f40cdaf}
nx OptIn
bootmenupolicy Standard
이 목록에서 보아야 할 항목은 [osdrive] 항목의 값이다.
위의 목록에서는 "partition=C:"로 나와있으므로, Windows RE상에서 시스템 드라이브의 경로가 C: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Windows가 설치된 드라이브의 문자를 확인했다면 CHKDSK를 실행한다.
Windows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었다면 파일 시스템 또한 손상되었을 수 있기 때문이다.
CHKDSK /f "Windows가 설치된 볼륨의 문자"
=====예문=====
CHKDSK C: /f
REM Windows가 설치된 C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 메타 데이터를 확인한다.
다음으로 SFC를 실행한다.
반드시 아래 예문을 참고하여 명령줄을 입력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X 드라이브의 파일, 즉 Windows RE의 파일을 검사하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SFC /scannow /offbootdir="Windows가 설치된 볼륨의 문자" /offwindir="Windows가 설치된 디렉터리"
=====예문=====
SFC /scannow /offbootdir=C:\ /offwindir=C:\windows
DISM을 실행한다. 이 역시 아래 예문을 참고하여 명령줄을 입력하여야 하며, 그러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DISM /image:"Windows가 설치된 볼륨의 문자" /cleanup-image /restorehealth
=====예문=====
DISM /image:C:\ /cleanup-image /restorehealth
Windows 설치 디스크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문구를 이용할 수도 있다.
Dism /Image:"오프라인 Windows 이미지의 경로" /Cleanup-Image /RestoreHealth /Source:"복구 이미지 경로"
한편 위 사진에서처럼 임시 디렉터리의 크기가 충분하지 않다는 알림이 나타날 수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나타나지 않지만, 예기치 않은 동작이 나타날 수 있다.
이때는 안내문에 나오듯 "/Scratchdir" 옵션을 이용하면 된다.
DISM /image:C:\ /cleanup-image /restorehealth /ScratchDir:"임시 디렉터리 경로"
DISM을 이용하여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고 해결된 경우, 위의 SFC를 다시 실행해야 한다.
위의 글을 봐도 잘 모르겠다면 이 문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참고 자료
'컴퓨터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효성 검사 OS를 이용한 Windows 무결성 검사 (0) | 2023.08.21 |
---|---|
고급 사용자 계정 제어판(Netplwiz)을 이용한 계정 설정 (0) | 2023.08.21 |
GodMode (Windows 설정 및 제어판 모음) (0) | 2023.08.15 |
"[Ctrl + Alt + Del]을 눌러서 로그인" 설정하기 (0) | 2023.08.10 |
'Windows 설정'을 이용하여 간단히 내 드라이브의 남은 수명을 확인하는 법 (0) | 2023.07.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