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Windows

블루스크린 자동으로 다시 시작 설정 & 제어판에서 오류코드 확인

by Spring13 2022. 7. 14.

1. 개요


블루스크린 발생시에는 오류 코드명과 함께 QR코드를 보여준다.

이때, 컴퓨터 성능에 따라 미처 확인하지도 못했는데 시스템을 재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설정에서 바꿀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블루스크린이 발생하였을때의 다시 시작 동작 설정,

제어판에서 오류코드를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블루스크린 설정

시스템 > 정보로 들어간다.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한다.

'시작 및 복구' 항목의 '설정(T)'을 클릭한다.

 

'자동으로 다시 시작' 항목 선택 여부에 따라 블루스크린이 발생했을 때 오류 정보 수집 후 자동으로 다시 시작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왼쪽 화면은 자동으로 다시 시작 항목을 선택했을 때, 오른쪽은 선택하지 않았을 때의 화면이다. (Win 8 기준)


해당 옵션은 메모리 덤프를 얼마나 기록할지 선택하는 옵션으로, 덤프 파일은 기본적으로 %SystemRoot%\MEMORY.DMP에 기록되며, %SystemRoot%는 Windows가 설치된 위치를 뜻하므로, 기본적으로

C:\Windows\MEMORY.DMP에 기록이 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C:\Windows\Minidump 폴더에 정보가 기록된다.


3. 안정성 모니터에서 오류코드 확인


다른 날의 수많은 오류는 무시하자. 대부분 삼성 기본 드라이버가 낸 것이다.

필자의 블루스크린 기록을 살펴보자.

해당 블루스크린은 외장 하드에 저장소를 둔 가상 머신을 두 개 정도 실행하다 발생한 것이다.

 

첫 번째 기록. Windows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었다고 한다. 

 

0x00오류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오류코드를 뜻하며, .0xffffb10c3c983a80는 검색을 해도 정보를 알 수 없는 오류코드이다.

두 번째 기록.

블루스크린 오류 코드와 덤프 파일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0x000000ca(PNP_DETECTED_FATAL_ERROR,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 장치 또는 드라이버에 문제 발생),

0x00000002(DEVICE_QUEUE_NOT_BUSY, 장치 대기열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오류가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

 

오류코드는 ca(0x000000ca)이고, 추가 매개 변수는 2(0x00000002)이다. 나머지는 정보를 얻을 수 없는 오류코드.

세 번째 기록.

블루스크린이 발생했음을 알리며, 오류코드, 발생한 OS 버전과 오류가 발생한 장치의 버킷 ID를 표시한다.


이를 통해 충분히 블루스크린이 발생한 원인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4. 여담


또한 DumpStack.log라는 파일이 생성될 때가 있는데, 이를 열기 위해서는 Administrator이상의 계정을 요구한다.

이를 관리자 계정과 일반 사용자 계정에서 열 수 있는 방법을 다음에 소개하고자 한다.

 


오류코드 확인은 이곳에서.

웬만한 오류코드명은 이곳에서 찾을 수 있다.

 

블루스크린/오류코드 - 나무위키

보편적으로 나오는 블루스크린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문제가 발견되어 컴퓨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Windows가 종료되었습니다. 인터럽트 요청 레벨이 사용자의 장치 허용 한도보다 높습니다.

namu.wiki


권한 설정에 대한 글

https://sprout13.tistory.com/20

 

권한 설정

지난번 글에서 블루스크린이 발생한 이후 생긴 Dumpstack.log는 블루스크린 발생 후 어떠한 방법으로 작업을 수행했는지를 기록한 파일이다. 그러나 파일을 열려고 하면 다음과 같이 권한이 없다며

sprout13.tistory.com

 

728x90
반응형

'컴퓨터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rtualBox Windows 9x 설치 & 부팅 오류 (잘못된 연산을 수행하여..)  (1) 2022.08.11
파일 권한 설정하기  (0) 2022.07.28
이 PC 초기화  (1) 2022.06.30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  (0) 2022.06.16
시스템 복원  (0) 2022.05.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