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Windows

Chkdsk를 이용한 디스크 파일 시스템 검사

by Spring13 2022. 8. 25.

1. 개요

chkdsk는 DOS 시절부터 사용되었던 디스크 파일 시스템 검사기로 파일 시스템의 무결성 상태를 보여주고 논리 파일 시스템의 오류를 수정하는 유틸리티이다.

System32 아래에 chkdsk.exe와 chkntfs.exe로 존재하는데, 둘 다 오류 수정 단계에서 chkdsk를 실행하므로 이 글에서는 chkdsk만 알아보도록 하자.


chkdsk는 기본적으로 명령 프롬프트(CMD)를 통해 실행되는데, 이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Windows가 실행 중인 상태에서 CMD를 열고 chkdsk를 실행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Windows 복구 모드인 Windows RE(Windows Recovery Environment)로 진입하여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고 chkdsk를 실행하는 것이다.

Windows RE로 진입하여 chkdsk를 실행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이후 설명하지만 chkdsk를 실행하는 동안 볼륨이 논리적으로 분리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2. 작동 중인 운영체제에서의 CHKDSK 검사

2.1. 명령 프롬프트 실행


먼저 Windows가 실행 중인 상태에서 chkdsk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명령 프롬프트를 연다.

시작 버튼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Windows Terminal'을 열거나, 'Powershell'을 연다.

 

또는 검색에 'CMD' 또는 '명령 프롬프트'를 입력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방법이 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이 액세스가 거부된다.


2.2. CHKDSK 실행


chkdsk를 실행한다.

 

가장 기본이 되는 'chkdsk /f'를 실행하면 현재 드라이브를 검사하여 오류를 수정한다.

'chkdsk [드라이브 볼륨]: /f'를 입력하면 입력한 드라이브를 검사한다.

 

이때 상술하였다시피 드라이브 볼륨을 분리하는데, 이러면 해당 볼륨에서 열린 모든 핸들이 종료된다.

 

이 때문에 Windows가 실행 중인 상태에서는 C 드라이브를 분리할 수 없어 검사 및 오류 수정을 할 수 없으며(검사만 하는 것은 된다), 대신 Windows를 부팅하는 과정에서 오류 검사 및 수정을 하겠냐고 물어본다.

 

해당 제안을 수락('Y 입력)하면 이후 부팅 시 자동으로 검사를 실행한다.


3. Windows RE로 진입하여 CHKDSK 검사

3.1. Windows RE로 진입하여 명령 프롬프트 실행


다음으로 Windows RE로 진입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 chkdsk를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설정 > 복구 > 고급 시작 옵션'에서 '지금 다시 시작'을 클릭하거나, 'Shift 키 + 다시 시작'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 Windows RE로 진입한다.

 

'문제 해결(Troubleshoot)'로 진입한 뒤,

 

'고급 옵션'

 

 

 '명령 프롬프트' 항목을 연다.

(이 과정에서 마우스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하여 진행한다.)


3.1.1. 복구 키 찾기


해당 드라이브가 장치 암호화나 BitLocker로 잠겨있다면 복호화 키를 요구하는데, 이는 MS 계정으로 로그인한 경우 링크에서 찾을 수 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제어판 > 장치 암호화'에서 키를 찾을 수 있다.


3.2. CHKDSK 실행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면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하여 검사할 드라이브로 이동한 뒤 'chkdsk /f'를 실행하거나,

그냥 'chkdsk [드라이브 문자]: /f'를 입력하여 chkdsk를 실행하면 된다.

문제없이 chkdsk를 실행할 수 있다.

 

여담으로 해당 X드라이브는 Windows RE를 구동시키기 위한 가상 파티션으로, 사용자는 함부로 건드릴 수 없다.

 


4. 여담


여담으로 'chkdsk /f'대신 'chkdsk /r'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 옵션은 '/f'옵션에 더하여 추가적으로 클러스터 오류도 검사해 준다.

물론 그만큼 시간 또한 오래 걸리니 그 점을 참고하도록 하자.


참고 자료

 

728x90
반응형

댓글